바로가기 메뉴


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
  • 트위터 공유하기
  • 밴드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공지사항 상세
제목 [보도]여성경제인, 주영섭 중기청장 초청 간담회 개최
작성자 김정화 작성일 2016-04-06 조회 1922
□ 한국여성경제인협회(이하 ‘여경협’) 한무경 회장은 ‘16.3.30(수),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을 초청하여 여성기업 육성전략 공유 및 당면 현안사항을 해결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.

 

□ 주 청장은 한국경제가 직면하고 있는 경제성장, 인구절벽 대응 및 일자리 창출의 해법으로 여성경제인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고 밝혔다.

 

? OECD에서 우리나라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(54.5%, ‘10년 기준)이 2030년까지 남성 수준(77.1%)까지 상승하면 경제성장률도 연평균 약 0.9%p씩 추가로 상승한다고 발표(’12년)한 바 있다고 언급하며,

 

- 우리나라의 여성경제활동 참가율*은 15년 기준 OECD 기준 62.6%보다 7%p 낮은 55.6%이며, OECD 34개국 중 30위에 그치는 등 선진국에 비해 저조한 것이 문제라고 하였다.

 

? 여성기업은 일반 중소기업에 비해 8%p 높게 여성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하면서

 

* 여성고용률(’15년 여성기업 실태조사, 제조업 기준) : 여성기업 34.4% > 중소기업 26.5%

 

- 우리 사회가 저출산 및 고령화로 인해 2018년 ‘인구절벽’에 직면하면서 겪게 될 경제인력 부족 문제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.

 

 

□ 주 청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여성기업인들이 사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정부의 여성기업 육성방향을 제시했다.

 

① ‘16년 여성기업 육성정책 목표를 “일자리 창출” 및 “수출 증대”로 설정하고 여성기업 창업, 자금, 기술개발, 수출, 내수판로, 교육, 애로해결 등에 중기청 자원을 투입하여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.

 

② 전국 16개 여성창업보육센터가 일부 낙후되어 있는 바, 쾌적한 공간으로 리모델이 필요하다는 건의에 대해, 금년에 소요예산 규모를 파악하여 개선하겠다고 하였다.

 

③ 여성기업의 용역·물품에 대한 5000만원까지 수의계약이 가능하나, 지자체 및 일부 공공기관이 과도하게 계약금액을 하향조정하는 것과 관련,

 

- 정부(기재부 및 행자부)는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 과도한 하향조정 지양을 요청할 계획이며,

 

- 공공기관 평가지표에 여성기업제품 구매실적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.

 

□ 이에 여경협 한무경 회장도 “올해는 정부정책의 기조에 따라 수출과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추어 총력을 기울일 것”이라 말하며,

 

? 현재 우리나라 여성기업 중 수출여성기업 비중이 약 5%에 불과해 OECD 최하위 수준이지만, 그간의 여경협의 성과와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여성기업의 수출기업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,

 

? 고학력 여성 유휴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여성기업 스스로 앞장설 것을 약속했다.

 

□ 특히 한 회장은 우리나라의 선진국 진입을 앞당기기 위해서도 여성인력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수라고 생각한다며, 이를 앞당기기 위해 여성의 창업을 촉진하고 여성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여성의 경제참여 확대에 기여할 계획임을 밝혔다.

 

□ 이날 간담회에서 여성경제인들은 우리나라에서 여성기업이 차지하는 비중(여성사업체 수 138만개, 전체 사업체 중 38.9% 차지)에 비해 여성기업 육성사업 예산이 부족하다고 언급하며, 전체 사업체의 약 40%를 차지하는 여성기업을 위한 내실 있는 육성정책이 되기 위해서는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했다.

 

□ 또한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하고 있는 창업초기 여성경제인도 함께 참석하여 창업초기의 애로사항과 보육센터 입주 후 이루어낸 다양한 성과를 공유하는 등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의미있는 자리로 평가되었다.

 
첨부파일
다음글
[보도]여경협-여성기업 판로지원사업,「TV홈쇼핑입점지원사업 첫 스타트」 (1)
이전글
[보도] 여성기업계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천만 서명운동 동참 (1)
목록